1. 서예의 미
書肇自然(서조자연), 力顯神凝(역현신응), 神采意境(신채의경)
2. 古文, 篆書, 隸書, 楷書, 行書, 草書
ㅇ 진시황이 중국통일후 이사를 시켜 전서의 서체를 통일케 하였으니 이를 소전(小篆) 또는 진전이라하고
그 이전의 고문, 금석문, 갑골문, 전서 등을 모두 일컬어 대전(大篆)이라 한다.
ㅇ 楷書, 法也 正也 式也 模也
ㅇ 예서, 행서는 方筆이고, 나머지는 圓筆이다
3. 후한에 서체가 발흥하였다.
4. 남북조 시대 : 北碑南帖, 北楷南行, 北民南士, 北雄南秀
5. 광개토호태왕비의 예서 대 해서의 비율이 7대3이다.
6. 후한시대 양웅 [問神]에서 "書, 心劃也"라 하였다
7. 用筆法
ㅇ 완법, 指主執 腕主運
ㅇ 起行收筆
- 기필은 逆入平出,
- 행필은 疾筆澁進, 毫鋪紙上, 一波三折, 萬毫齊力
- 수필은 無垂不縮, 無往不收, 藏頭護尾
ㅇ 당, 장회관 "夫書 第一用筆, 第二識勢, 第三裏束"
당, 안진관 용필은 骨肉氣神韻이 있어야 한다
유공권 "用書在心, 心定則筆正"
8. 用鋒論
ㅇ 기필과 수필
- 起筆, 發筆, 興筆, 引筆, 落筆
- 收筆, 結筆, 殺筆
ㅇ 中鋒과 偏鋒 - 正鋒, 側鋒
- 筆筆中鋒
- 中鋒畵圓, 側鋒畵偏
ㅇ 提筆과 按筆
- 飛提實按, "按, 下也"
ㅇ 頓>준>駐 *준=足+尊
ㅇ 轉筆과 折筆
- 전필은 원필에 사용하고 절필은 방필에 사용한다
ㅇ 藏鋒과 露鋒 - 은봉과 출봉
- 노봉(출봉)은 행초서의 연결부분과 해서의 적,책,략,탁,책의 끝부분에 사용한다
ㅇ 육鋒과 挫鋒 *육=血+丑
- 육봉은 역입평출이지만 회봉과는 달리 직역법이다
- 좌봉은 정지하여 방향을 바구는 것이다. 예) 돈봉후 제필하지 않고 그대로 꺽어 방향을 바꾼다
ㅇ 裏鋒과 창鋒 *창=손수(재방)변+倉
- 이봉은 필봉을 가지런히 잡아서 원추적인 상태
- 창봉은 필봉을 힘있게 회수하여 끝내는 동작
ㅇ 積其點劃 乃成其字
ㅇ 운봉팔법 : 낙기주주첩위회장-落起走駐疊圍回藏
ㅇ 方圓, 偏正, 起止
ㅇ 三過三折
- 매획삼과 : 낙기주, 위회장
- 측법삼과 : 점을 찍을 때의 준치지세, 중봉으로 한다
- 책법삼과 : 책은 수捺, 波는 횡捺이다
ㅇ 疾澁, 肥瘦, 骨肉, 虛實
ㅇ 風神 : 소동파 "신 기 골 육 혈"
9. 추사 김정희의 論書書
ㅇ 用筆之法
- 용필지법 오지소포사면, 치필식지중절지단, 만이향내 이대지누문처,
앙이향외 중지조기양, 명지소지거기음, 즉지실장허, 전운편첩
ㅇ 轉運之法
- 전운지법 식지지골필횡핍 사필세향좌 대지지골필외고, 사필세향우, 연후만호제력
필봉내중, 약결악불운, 즉력유재필 부지어호
ㅇ 撥증法 *증=金+曾
- 염
- 압
- 구
- 격
- 자
ㅇ 腕法
- 침환법
- 제완법
- 현환법
ㅇ 論書
- 서가수귀장봉 부득이모호위장봉, 수유용필 여태하박재의
- 개이경이취세 이허화취운, 여인인니 여추획사시의
ㅇ 十二筆法
- 범공서지문 유십이종필법, 즉시은필 미필 질필 역필 순필 필 전필
와필 제필 돈필 엄필 필,
범용필생사지법, 재어유은, 미필법재어질 질필법재어지, 역인도출 위세여
ㅇ 중봉과 편봉(측봉), 장봉과 노봉, 방필과 원필
ㅇ 永字八法
- 측늑노적 책략탁책
- 점횡수구 제 탁날
ㅇ 結字法
ㅇ 布白
ㅇ 陰陽
ㅇ 神興
ㅇ 病筆팔法
- 우두 봉요 서미 학슬 죽절 능각 절본 편담
[출저 : 정상옥 저 <서법예술의 미학적 인식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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