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정사 한옥의 향기/실전 -우산정사(宇山精舍) 한옥짓기

단양한옥마을 우산정사의 전통창호

woosanje 2014. 9. 17. 21:51

단양한옥마을 우산정사의 전통창호를 소개합니다.

 

ㅇ 소백구름공방(차명대 목수)에 맡긴 전통창호 공사가 2014년 8월 30일에 드디어 마무리 되었다.

 

 

ㅇ 창호문살 종류를 미리 지정하여 주문하였었는데 일부 변경된 부분이 있었다.

소백구름공방 내외분이 여러종류의 새로운 문살을 만드는 수고를 해주셨다. "감사합니다"

문과 창을다 달아놓고 보니 모두 44짝이고 전통창호에 천만원이 넘게 들었다.

 

ㅇ 안방은 꽃살

- 꽃살문은 절이나 궁궐 등에서 사용하고 민가에서는 사용치 않았다지만, 안방은 꽃살이 어울려보여서...

 

ㅇ 객실과 사랑방 거실의 창문은 완자살

 

 

ㅇ 객실 뒤곁의 창 하나는 격자살 

 

ㅇ 객실출입문과 주방 뒷문은 조선전통세살문

- 세살(띠살)

 

ㅇ 주방 창은 빗살

- 아직 창호지를 붙이지 않았다. 객실 출입문 덧문을 제작중인데 그 때 같이하려고...

 

ㅇ 누마루에는 만월문을 내었다.

- 창덕궁 낙선재를 모방...

 

 

ㅇ 누마루 창호는 "낙선재세살문"으로

 

  -  누마루 창호를 들어올린 모습( 들어걸개 또는 들어열개라 함)

 

ㅇ 누마루와 사랑방 사이의 문은 범살과 완자살

- 이중문 네짝

 

 

ㅇ 누마루와 거실 사이의 불발기창은 "연경당팔각문"으로 

 

-  불발기창에 걸맞게...

 

ㅇ 사랑방 문은 상하격자 중거북살과 범살 덧문

 - 미닫이로 하여 안쪽으로는 범살문을 덧대었다 

 

 

ㅇ 안방문은 상하세살 중거북살

- 불빛을 받으면 은은한 느낌

 

ㅇ 거실문은 상완자 중거북살로 했고 문아래에는 풍판을 대었다.

- 아래쪽 풍판에는 시간날 때마다 서각으로 꽃문양을 넣어보려고 한다. 

 

ㅇ 우산정사의 전통창호 야경

 

항아가 내일 새벽에 밤 줏으러 가자는데...

 

[단양한옥민박마을 - 충북 단양군 가곡면 대대한옥길 37, 우산정사]

[민박문의 항아 HP 010-9170-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