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정사 한옥의 향기/준비-한옥과 귀촌

10 한옥 수장재 - 아름다운 마무리 *풍수지리 - 향법론

woosanje 2012. 9. 14. 23:06

 

「내 손으로 한옥 짓는 법」 공부하기 메모

 

지붕을 올리고 나면

수장재, 마루, 난간, 머름 등을 작업하는데

마감성이 좋은 나무 즉, 마디 없고 결이 좋은 나무를 선택한다

 

10. 수장재, 마루, 난간 공사

 

1. 수장

 

ㅇ수장(修粧)이란 꾸미고 치장한다는 뜻이다.

한옥에서는 구조체를 이루는 거의 모든 부재가 외부에 노출되는데

주선, 문설주, 인방(상방 중방 하방)등이다

-인방이란 기둥과 기둥사이 또는 문과 창의 위나 아래를 가로지르는 나무이다.

 

 

ㅇ한옥에서 수장재의 두께는 곧 벽 두께가 된다

보통 수장폭은 3치, 수장춤은 5차룰 많이 쓴다

-수장용 목재로는 소로를 만드는데 소로의 안쪽 길이가 수장폭이고

소로의 폭이 수장춤이다

 

 -아래 사진의 소로에서 들어간 곳이 수장폭이고 가로 전체 넓이가 수장춤이다

 

ㅇ수장재 조립 결구는 상방,중방,하방의 한쪽은 가름장으로 하고 다른 쪽은 통넣기를 하거나

양쪽을 다 가름장으로 하기도 한다.

-한 쪽을 먼저 끼우고 나머지를 끼운 다음 산지나 쐐기로 고정하는 것을 '되맞춤'이라고 한다

 

ㅇ세로로 조립되는 벽선(벽에 붙은 문설주)이나 문선(문설주)는 가로로 설치되는

인방에 장부맞춤한다.

 

ㅇ문얼굴(문틀)

-한옥은 사방이 문과 창이다.

그래서 한옥에서 문과 창을 빼면 기둥만 남는다고 한다

-한옥에서 문얼굴은 대목이 작업하고, 문짝은 소목이 한다

수장을 드리기 전에 창호와 관련된 주요 내용을 미리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ㅇ머름

낮게 설치된 창과 하방사이에 짧은 동자를 세우고 널을 끼운 것을 머름이라고 한다

이것은 구들난방과 좌식생활과 관계가 깊다

-머름에 기대어 마당에 서있는 사람과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다

보통 1자8치(54cm)정도라고 하지만 집에 따라 차이가 많다

ㅇ머름의 높이는 방에 앉아서 팔을 걸치기에 편안한 정도가 가장 좋다

 

-어미동자,머름동자,머름착고,머름 중방이 있는데

머름동자와 머름중방은 '제비추리맞춤'으로 한다

 

 

 

 

 

 

 

 

2. 마루

 

ㅇ추운  북쪽의 난방인 온돌과 습하고 더운지역의 마루는 극단을 끌어안은 상생의 문화이다

한옥은 실제로 구들 고래둑과 높은 마루가 잘 조화를 이루는 구조이다

 

-아파트 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겨울의 대청마루는 추울수 있지만

한 겨울에 안과 밖의 완충지역에서의 서늘함을 즐기는 것도 좋다

하지만 현대 생활에 맞게 대청의 난방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한다

요즘은 온돌마루도 나와있다

 

ㅇ마루의 종류

-장마루 : 멍에를 걸고 장선을 멍에에 직각이 되도록 촘촘히 건다음 마룻널을 붙인다

-우물마루 : 귀틀을 걸고 홈을 내어 귀틀사이사이에 마루판을 끼우는데 우물정자 모양이다

경회루의 경우는 우물마루와 장마루를 복합적으로 사용했다

 

<아래 사진은 창덕궁 영화당의 우물마루이다>

 

 

 

3. 난간

 

ㅇ살림집에서 가장 눈에 뛰는 곳이기에 화려하게 장식한다

-난간은 안전과 장식의 구실을 겸하며 소목과 대목의 중간 작업영역이다

-평난간, 교란(곡란), 계자난간(닭모양)이 있다

<계자난간 사진>

 

 

 

 

 

 

<<참고문헌>>

「 한옥 짓는 법」 - 김종남 지음, 돌베개 간행

「 한옥의 멋」 - 신광철 지음, 한 문화사 간행

「 한옥 짓는 이야기」 - 정민자 지음, 중앙M&B 간행

「 전통 한옥의 조영원리와 공간활용 」 - 삼진건축사사무소 이봉수 소장(문화재기술자/건축사)

「 한옥 견실시공 정착」 - 전라남도 워크샵 자료(2010년)

「 한옥의 특징과 신한옥 기술 정책방향」 - 한옥정책 Brief No3(2011.12월) / 한옥기술개발연구단장 김왕직 외

「 한옥시공 메뉴얼 및 표준설계도서」 - 전라남도 자료

 

-------------------------------------------------------------------------------------

한옥을 찾아서 - 우산

 

 

청풍 금수산 자락의 정방사 

청풍루를 새로 지었다

 

정방사 주련에 미불의 글씨로 새긴 시귀가 있다

 

산중하소유(山中何所有)   영상다백운(嶺上多白雲)
지가자이열(只可自怡悅)   불감지증군(不堪持贈君)

산속에 무엇이 있을까?
봉우리에 흰 구름 둥실!
여기서 나 혼자 즐길 뿐,
그대에게 가져갈 수 없네...

 

 

풍수지리

 

 9. 향법론 (向法論)

  

ㅇ 향법 개요

 -  풍수지리는 형상적 길흉론과 이기법적 화복론을 함께 본다

 - 향법론은 용과 혈과 물과 사의 조화작용에 의해 혈의 좌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 향법으로 생령(자손)과 사령(조상)의 안녕과 길흉화복을 따진다

 

ㅇ 향법의 기본원칙 : 4국12포태법과 쌍산오행법

   火金水木 국마다 쌍산 12향이 있고 매향마다 12수구가 있다

   - 12향 : 정왕, 정생, 정묘, 정양, 자정,자왕,쇠향,병향,태향,임관향,관대향,목욕향

 

ㅇ 88향법 : 입수에 따른 좌향법이다

  - 정국향 48향과 변국향 40향

  - 옛부터 "선견수구"하라 했듯이 수구를 보고

    음택, 양택의 좌향을 정하는 입향법이다

 

ㅇ입향과 불입향

-육가입향 : 정생향,정왕향,정양향,정묘향,자생향,자왕향

-육불입향 : 태향, 목욕향, 관대향, 임관향, 쇠향, 병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