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정사 한옥의 향기/준비-한옥과 귀촌

6 한옥 목재 - 살아 움직이는 한옥 *풍수지리 혈장론

woosanje 2012. 9. 12. 21:33

 

「내 손으로 한옥 짓는 법」 공부하기 메모

 

 

한옥은 목재를 주재료로 사용한다

목재의 건조와 방부, 치목 용어, 치수 등을 알아본다

 

6. 한옥과 목재

 

ㅇ인사동에 있는 아름지기 한옥을 질 때 목재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당시 구재는 평당 650만원선, 신재는 평당 850만원선에 시세를 흥정하는데

그중에 목수 인력품이 약 300만원이 포함된다고 한다

 

아울러 평당 목재를 계산할 때 벽, 문 등에 대한 값도 포함하면 좋다

나머지는 칠과 도배 정도만 하면 되니까...

 

1. 전통적인 도량형

ㅇ척(尺) = 자

 척은 손을 뻗어 재는 모양에서 나왔다. 1905년부터 도량형 규칙에 의거

1척(1자)은 약 30센치미터, 30.303030 cm이다

 

ㅇ촌(寸) = 치

촌은 손가락 한마디 길이이다. 1치는 1m를 33으로 나눈 값이니까

약 3센티미터, 3.03cm이다.

 

그외 한발은 양팔을 벌린 길이, 한 길은 사람 키

 

ㅇ평(坪)

1평은 넓이를 표시하는 단위로 사방 6자인 정사격형의 넓이이다

- 여섯자는 0.303*6자=1.818m

- 1평은 1.818*1.818 = 3.3058㎡

 

*평과 ㎡의 간단한 환산방법 외우기

1평은 3.3058㎡

1㎡는 0.3025평

1980년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딸 때 외우던 방법이다

 

ㅇ재(才)

- 가로 세로가 1치이고 길이가 12자인 목재의 부피를 말한다

즉 1재 = 1치(0.0303)*1치(0.0303)*12자(12*0.303) = 0.003338 ㎥

- 쉽게 생각하기 : 300재가 약 1㎥ 이다.

 

ㅇ원목의 재적은 말구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현장에서의 약속이다

-밑동(원구, 굵은머리), 말구(끄트머리, 가는머리)

 

2. 목재의 분류

ㅇ원목(原木)이냐 제재목(製材木) - 제재 여부에 따라

 - 각재, 판재

 - 양면치기(양볼떼기), 각목, 8각제제목 등

ㅇ규격에 따라

-일반재 : 대각 단면 1자미만, 길이 12자 미만

-특수재 : 일반재와 특대제 사이

-특대제 : 대각 단면 1자5치미만, 길이 20자 이상

 

ㅇ가공의 난이도에 따라

- 한옥에서는 집의 부재를 네가지로 구분한다. 축부재,포부재,평연재,선연재

- 축부재 : 기둥, 창방, 평방, 보, 도리, 장여, 순각판, 반자, 마루, 인방, 벽선 등

- 포부재 : 주두, 첨자, 촛가지, 소로, 보아지, 화반, 운공, 파련대공, 익공, 난간의 조각부분 등

- 평연재 : 평서까래, 평고대, 부연, 박공 등

- 선연재 : 선자서까래, 연함, 추녀, 사래 등

 

ㅇ거래방식에 따른 분류

-국내산 소나무 육속은 정척으로 거래된다.

즉 6자(1.8m), 9자(2.7m), 12자(3.6m)

-수입목은 정척으로 거래되지 않고 약 40자(12m)길이로 운반, 수입된다

 

 

3. 한옥에 쓰이는 소나무 목재

ㅇ한옥에 소나무나 일반화 되어 있지만

수덕사 대웅전이나 부석사 무량수전에는 참나무, 느티나무로 되어 있어 700년 이상을 가는 것이다

 

ㅇ느릅나무, 느티나무(괴목), 참나무(진목), 소나무

 

ㅇ소나무 목재의 종류

-소나무(송목) : 붉다고 적송 또는 해송과 상대되는 개념으로 육송이라고도 한다

-소나무에는 곰솔(흑송),금강송, 반송, 백송 등이 있다

금강송은 금빛이 난다고 황장목이라고도 하고 억지 춘양으로 유명한 춘양목이라고도 한다

 

<일반소나무와 금강송>

 

<불영사의 금강송> 

 

 

ㅇ원래 잣나무를 홍송이라고 했는데

최근에는 수입 소나무를 홍송이라고 한다

-잣나무는 柏子木이라고도 하는데 한국이 원산지로 영어명칭도 Korean Pine이고

학명도 Pinus Koraiensis 이다.

삼국시대에도 당나라에서는 잣나무를 '신라송'이라고 불렀다

 

ㅇ수입 '라오스 팜' 소나무는 미송보다는 백배나 낫다고 한다

 

4. 목재의 성질

ㅇ목재를 읽는 단서, 나이테

-나무는 봄에 왕성한 세포분열을 하는데 이때는 색이 여리고 넓다

 여름에는 광합성이 이루어지며 단단한 세포를 만든다

- 그래서 나이테의 연하고 넓은 부분을 춘재라 하고 진하고 좁은 부분을 하재(또는 추재)라 한다

 

ㅇ목재의 내외부를 수심, 심재, 변재라고 한다

 

ㅇ목재는 방향성이 있다.

-길이 방향을 축방향, 수심에서 사방으로 뻗어나간 방향을 방사방향

그리고 방사방향에 직각인 방향을 접선방향이라고 한다

ㅇ건조수축은 접선방향이 가장 크고 방사방향은 그의 1/2,

축방향은 1/20밖에 안된다.

 

ㅇ한옥은 살아 움직이는 집이다

-목재의 건조는 어느 시점부터 수축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섬유포화점이라고 한다. 대략 함수율 30%정도에 일어난다

한옥을 짓고나면 나무들이 건조하면서 뒤틀리고 변형이 일어나 소리가 난다

 

ㅇ 생나무로 집을 지으면 기건상태의 강도에 비해 반밖에 되지 않는다

 

ㅇ목재의 방부처리는 방부액을 사용하거나 표면을 태우는 방법이 있다

-방부재는 유성, 수용성, 유용성 방부재로 분류한다. 콩댐도 사용한다

-균류는 온도,습도,공기,양분으로 번식하는데 이중 하나면 없어도 퇴치된다.

 

5. 목재를 다루는 원칙

ㅇ상하를 가려 사용한다

-사람도 물구나무 서면 좋지 않다. 목재도 자란 방향으로 세운다

-옹이는 Y자로 위쪽으로 자라므로 옹이를 보고 나무의 상하를 알수있다

-옹이가 하나일 경우 나이테의 좁은쪽이 위쪽이다

ㅇ등배를 가려서 사용한다

-대들보 툇보 등으로 사용할 때

 

ㅇ뿌리, 즉 원구방향을 빗물이 닿는 곳(바깥쪽)으로 사용한다

-말구에 비해 원구쪽이 심재가 많고 내구성과 내수성이 강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서까래나 추녀의 경우 무거운 원구를 집의 중심쪽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어차피 완전히 노출되는 박공은 말구를 바깥으로 해서 사용한다

 

6. 목재의 치수

ㅇ제재치수-톱날의 중심간 거리 (공칭치수)

ㅇ제재정치수-톱날의 한틈만큼 크게 제재할 치수

ㅇ마무리치수-마지막으로 대패질까지 마친 치수

 

 

ㅇ치목(治木)의 우리말 용어

-마름질 : 목재를 재고 자르는 일

-바심질 : 먹놓고 톱 넣은 뒤 자귀질 하는 일

-가심질 : 손대패, 끌 사포등으로 다듬는 작업

 

 

<<참고문헌>>

「 한옥 짓는 법」 - 김종남 지음, 돌베개 간행

「 한옥의 멋」 - 신광철 지음, 한 문화사 간행

「 한옥 짓는 이야기」 - 정민자 지음, 중앙M&B 간행

「 전통 한옥의 조영원리와 공간활용 」 - 삼진건축사사무소 이봉수 소장(문화재기술자/건축사)

「 한옥 견실시공 정착」 - 전라남도 워크샵 자료(2010년)

「 한옥의 특징과 신한옥 기술 정책방향」 - 한옥정책 Brief No3(2011.12월) / 한옥기술개발연구단장 김왕직 외

「 한옥시공 메뉴얼 및 표준설계도서」 - 전라남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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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을 찾아서 - 우산

 

창덕궁 영화당에 앉아 바라본 주합루(2012. 9. 7)

-창덕궁 후원 관람시 해설자의 안내에 따라 누구나 영화당에 들어갈 수 있다.

한옥은 경계를 허문다

안에서 밖을 지향하고 밖에서 안을 지향한다

분합문을 접어 들어걸개에 걸어 놓으니 안팎이 하나가 된다

경치를 빌려 둘러 놓으니 차경(借景)이라고 한다

 

어제는 단양 한옥마을에 갔다가 우연히 하일 한옥마을 상량식까지 보고왔다

한옥학교 안창호 교장님과 여러분들이 일을 하고 있었다.

새밭계곡에서 흐르는 하일천 옆에 짓고 있는 한옥마을의 첫집 상량식이었다

우리부부에게도 좋은 인연이 되었으면 하고 기다리는 마음이다.

 

 

 

풍수지리

 

6. 혈장론(穴場論)

  

ㅇ 혈장 개요

 

풍수지리설의 최종목적은 진혈을 얻는 것이다

취기와 생기의 취결에 대한 것이 핵심이다

 

ㅇ 혈의 의미

 - 天藏地秘 千里來龍 一席之地

 - 三年尋龍 十年點穴

 

ㅇ혈장도 : 승금, 인목(선익), 상수, 태극훈(태극운)소명당, 원진수

-暈 : 무리 훈 또는 무리 운

 

ㅇ 혈의 성체 : 용이 결혈할 곳에 도착하여 마지막으로 재기성봉한 산을

    혈성이라 한다.

 

ㅇ혈상도 : 순전은 진혈의 여기가 남은 곳으로 턱부분이다.

 

ㅇ혈형

-오목한 요혈 : 양혈 - 둥글면 와혈, 길면 겸혈 / 손바닥, 장심혈, 개구혈

-볼록한 철혈 : 음혈 - 짧으면 돌혈, 길면 유혈  / 손등

 

- 와형혈은 새집 같고

  겸형혈은 두다리를 벌린 모양이고

  유형혈은 두팔 아래 늘어진 젖과 같고 

   돌형혈은 화붙이나 솥은 엎어 놓은 것 같은 용주라 부르기도 한다

 

ㅇ혈장의 4진

-진룡, 진사, 진수, 진토

 

ㅇ혈의 융결과 혈증에 관한 이론

-하수사, 선익사,우각사 / 구와 첨  /상수 /난화

-태극운과 계합

 

ㅇ각종 정혈법

-삼세정혈론 / 과협정혈법 / 용호정혈법

 / 안산정혈법 /명당에 의한 정혈법 /수세에 의한 정혈법

 / 낙산 정혈법 / 순전 정혈법 / 귀성정혈법 / 전호에 의한 정혈법

 / 사살을 피하는 정혈법 / 요감 정혈법 / 선궁단제 정혈법 / 제신 정혈법

 / 금수물형 정혈법 등

 

ㅇ기혈론 : 피해야 할 혈

-십오기혈지 : 조악, 준급, 단한, 옹종, 허모, 요결, 수삭, 돌로, 파면, 흘두

산만,유랭, 첨세,탕연,완경,

-곽선생의 오불가장지, 양공의 삼불장론, 류공의 육계론 등

 

ㅇ기타 살렴론 : 충살, 병렴

 

ㅇ재혈, 천광, 하관의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