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정사 한옥의 향기/준비-한옥과 귀촌

5 한옥 석공사 - 장군총의 모서리돌 *풍수지리 형세론

woosanje 2012. 9. 11. 22:33

 

「내 손으로 한옥 짓는 법」 공부하기 메모

 

한옥에서 석공사는 집터를 정리할 때 석축공사와

기단을 놓고 초석을 가공하는 공정

집주변의 담장공사 등이 있다

 

5. 한옥 석공사

 

1. 석축의 구성

ㅇ지대석

맨 아래측 땅과 면하는 돌이 지대석이며 초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

ㅇ갑석

맨 위에 덮는 뚜껑돌을 말한다

ㅇ면석

석축에서 위아래의 갑석과 지대석을 뺀 나머지 부재는 모두 면석이다

ㅇ심석

단, 면석중에서도 측압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는 긴 돌을 심석이라고 한다

 

 

 아래 사진은 창덕궁 영화당 전경

 

 

 2.측압에 대한 대비

ㅇ석축에 물이 들어가면 물에 젖은 흙이 물과 비슷한 성질을 가져

낮은 곳으로 가려는 성질이 측압으로 작용하여 석축이 무너지게 한다

ㅇ뒤채움으로 측압을 줄이는 법

-뒤채움을 많이 하면 물을 자연스럽게 흘러 보낼수 있다

ㅇ심석으로 측압을 견디게 하는법

-불국사 석축을 보면 세로로 길게 쌓은 심석을 많이 사용하였다 

 

 3. 석축의 모서리 처리

ㅇ석축의 측압은 특히 모서리에서 많이 받기때문에 특별히 유의해야한다

ㅇ " ㄱ "자 모서리돌

 -모서리돌을 가공할 때 크고 무거워야 좋은데 디자인 가지 감안하여

" ㄱ "자 모서리돌을 많이 사용한다

 

<창덕궁 " ㄱ "자 모서리돌 2012.9.7>

-진선문과 진선문 오른쪽 아래 기단부분을 위에서 촬영한 사진

 

 

 

  ㅇ " ㄱ "자 모서리돌은 고구려 장군총에서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ㅇ 보이지 않는 " ㄱ "자 모서리돌의 안쪽까지 ㄱ자일 필요는 없다

 

ㅇ모서리 부분을 대각선으로 만나게 하는 '연귀'법도 있으나

끝이 어긋나거나 깨지는 것이 많아 바람직 하지 않다 

 

4. 석축의 가공과정

ㅇ전통적인 석재 가공법은

채석-할석-혹두기-정다듬-도드락다듬-잔다듬-물갈기 이다

 

돌산에선 돌을 떠내는 채석,

크기에 맞게 자르는 할석,

크게 튀어나온 부분을 쇠메로 정리하는 혹두기,

전체적인 모양을 정으로 다듬는 정다듬,

도드락망치로 으깨는 도드락다듬,

날망치로 잘게 찍어 곱게 다듬는 잔다듬,

석재의 거친면을 매끄럽게 연마하는 물다듬

 

ㅇ요즘은 석재 가공시 혹두기,정다듬,도드락다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채석한 돌을 석재가공공장에서 돌톱으로 자르고 물갈기나 버너 마감으로 처리한다

 

산지별 화강석

ㅇ화강석은 산지별 색상이나 알갱이 크기가 다르다

- 황등석 : 익산 황등에서 생산 - 밝은 회색에 결정이 곱다

- 포천석 : 포천 등지에서 생산 - 결정이 크고 미색이다

- 문경석 : 문경 등지에서 생산 - 분홍색을 띤다

 

일반적으로 한옥에는 포천석을 많이 쓴다.

그것은 색상이 어울리기도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목재도 기와도 석재도

색이 변하게 되는데 그 속도가 한옥의 여러부재와 조화를 이룬다

 

도면과 시방서에는 화강석의 산지가 명기된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화강석의 종류>

 

 

 

 

<<참고문헌>>

「 한옥 짓는 법」 - 김종남 지음, 돌베개 간행

「 한옥의 멋」 - 신광철 지음, 한 문화사 간행

「 한옥 짓는 이야기」 - 정민자 지음, 중앙M&B 간행

「 전통 한옥의 조영원리와 공간활용 」 - 삼진건축사사무소 이봉수 소장(문화재기술자/건축사)

「 한옥 견실시공 정착」 - 전라남도 워크샵 자료(2010년)

「 한옥의 특징과 신한옥 기술 정책방향」 - 한옥정책 Brief No3(2011.12월) / 한옥기술개발연구단장 김왕직 외

「 한옥시공 메뉴얼 및 표준설계도서」 - 전라남도 자료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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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을 찾아서 - 우산

 

아래 사진은 창덕궁 돈화문 안쪽에 있는 회화나무이다

옛부터 학식있는 선비들이 사는 곳에 많이 심어서

학자나무 라고도 한다는데 그러다 보니 부자나무라는 별명도 따라 다닌다.

고궁에 회화나무 느티나무가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사진에 보이는 개념있을 만한 아이들이 개미들을 무참히 밣아 죽이고 있었다

먹을 거라면 또 몰라

"애들아 살려고 나온 생명을 이유없이 죽이지 말아라"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만화나 영화 드라마 소설 할 것 없이

반면 교사네 어쩌네 하면서 너무 많이 생활에 침투되어 왔다

대중매체의 좋은 영향을? 많이 받고사니까 저러나 보다

누구한테 들으니 도둑들 이라는 영화를 보니 욕밖에 안하더라는데

황금사자상의 피에타도 해결사의 폭력과 잔인한 영상이 많다던데...

사람들이 좋아하면 세상이 그렇게 된다

옆길로 샜다

 

이 회화나무를 학자나무라는 설명과 함께

안내문에 영문으로 Scholar Tree라고 써놓았다.

창덕궁에 수령 3-400백년 된 나무들이 예닐곱 그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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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

 

5. 용세론(龍勢론)

  

1. 주룡론

 

ㅇ주룡의 개요

  - 풍수지리에서 龍은 山을 말한다

   특히 산 중에서도 맥을 이루고 있는 산의 능선을 의미한다

    (주룡, 내룡, 용맥,용, 산)

 

 - 용혈이 위주이고 사수는 그 다음이다

 

  - 視龍以勢 察穴以形 / 雪心賦

    용은 세를 보고, 혈은 형을 본다  

 

 - 주산 주룡은 혈의 모체가 된다

   주룡기셍의 생사활기여부에 따라 혈지의 호불호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용세 및 혈장도>

 

 

ㅇ 주룡의 기세론

 - 형세법

   용의 형세적 변화현상을 말하며 외적 형상을 본다

   行度, 開帳, 穿心, 起伏, 過峽에 따라 生旺龍(길)과 死絶龍(흉)으로 나눈다 

 

 - 이기법

   용의 길흉을 방위 등의 판단에 따라 사국포태법, 구성법 등에 의해 생왕룡, 사절룡을 본다

 

이기와 형세 두가지 용법이 생왕합국해야 한다

 

 - 12룡의 생왕룡, 사절룡

 .생왕룡 : 生룡,强룡,順룡,進룡,福룡

 .사절룡 : 死룡,弱룡,病룡,逆룡,退룡,겁룡,殺룡

 

ㅇ 용과 맥의 구분

  龍生則脈旺, 脈旺則氣生旺

 

ㅇ 조종산과 주산

 - 조종산이란 태조산과 중조산으로 주룡과 혈장의 근원이 되는 산이다

    곧 혈지의 모태인 생명줄 또는 탯줄이라 할수 있다

 - 주산이란 소조산과 현무봉을 지칭하며 혈장을 주재하는 산이다

 

태조산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나 적어도 한 도를 대표할 만한 명산으로 본다

 

태조산에서 출발한 용맥은 다양한 행도를 거쳐 혈장에 가지 이른다

주룡에도 간룡과 지룡이 있으며 귀천이 있으며 앞(면)과 뒤(배)가 있고

정룡과 방룡이 있다

 

- 용의 삼세 : 山龍지세, 平岡지세, 平地지세

 

ㅇ용의 개장이란 용이 날개를 펴는 것이고

천심이란 중심축을 뻗는 것이고(蜂腰, 鶴膝,過峽, 結咽處)  *속기는 내면적 기의 뭉침

기복은 산이 솟구치고 낮아지는 것이고

박환(剝換)은 변화와 변환을 말하고

과협은 가늘고 얕은 재를 말한다

지각은 능선에 붙는 양쪽 받침대 역할이다

 

<개장천심도> 

 

 

입수룡은 혈의 바로 뒤에 있는 용의 박환처를 말한다

- 직룡입수, 회룡입수, 비룡입수, 횡룡입수, 잠룡입수

 

ㅇ산의 형상

목산, 화산, 토산, 금산, 수산

-목형은 나무통 형상, 화형은 불꽃형상, 토형은 평평한 형상

금형은 둥그런 형상, 수형은 물굽이 형상이다

 

2. 용법론

 

용의 진가 또는 생왕사절의 판단은 용의 형기와 함께 이기에 의한 것도 필요하다 

 여기서는 음양오행법에 바탕을 둔 이기법을 살펴본다

 

ㅇ사국용법

  - 수구(破)를 화,금,수,목국의 사국으로 나누어 기포점에서 역순으로 돌려 확인하는 법

    絶,胎,養,,浴,,,,衰,病,死,葬

ㅇ구성용법

  - 先天山法

    물의 득파로 용과 입수의 길흉화복을 가늠하는 이법이다

    다득일파 원리에 의해 주로 파구만을 표준으로 하여

    파에 따라 용의 입수가 탐랑, 거문, 무곡에 닿으면 길하고

    염정, 파군, 녹존, 문곡에 닿으면 흉하고, 복음에 닿으면 무해무의하다

 

- 地上九星法

  각 궁위(24방위)를 고정하고 용맥의 길흉을 측정한다

.24방위 :  艮丙  巽辛  乾甲  午壬寅戌  卯庚亥未  兌丁巳丑  子癸申辰     坤乙

.길흉    :  탐랑  거문  녹존      문곡        염정        무곡       파군     보필 복음

*탐랑,무곡,거문,보필은 길이고 녹존,문곡,염정,파군은 사흉이다

 

- 귀격용맥, 사태룡,사절룡, 산매법과 사태,사정, 순수심혈법, 좌선과 우선

오행상생용법, 음양용법,부귀빈천지룡 등

 

용세를 보는 12가지 간편법

ㅇ조종산이 신비하고 장엄해야 한다

ㅇ내룡의 행진기세가 변화무쌍하며 생동적이어야 한다

ㅇ용의 박환과 과협이 뚜렷해야 한다

ㅇ용의 지각이 조화롭고 분명해야 한다

ㅇ용의 굴고이 유연하고 생동적이어야 한다

ㅇ용의 각종 보호사가 원근전후좌우에서 호종해야 한다

ㅇ간룡과 지룡을 구분하고 결혈이 가능한 소간룡이거나 지룡인지 확인한다

ㅇ용의 귀천을 확인한다

ㅇ용의 앞면과 뒤배를 확인한다

ㅇ용이 아름답고 부드러운 용인가 확인한다

ㅇ이기법에도 맞는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