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한옥 짓는 법」 공부하기 메모
한옥 시공의 이해
집은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또한 사람은 집에 의해서 만들어 진다
평생을 함께하는 집은 아이의 신체발육과 정서함양,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
한옥은 흙, 나무, 돌 등 천연재료를 사용하고, 주련, 현판 등에 새겨진 시귀 격언, 다양한 문양 등
경제적 가치는 물론 인격 함양의 가치도 추구하는 아주 좋은 집이다
한옥은 이제는 도편수 혼자의 머릿속에서 나오는 집이 아니다
그러나 대목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1. 한옥 건축 체계
기획 - 설계 - 시공 - 유지관리
2. 한옥 건축 주체
ㅇ 발주자 (건축주)
ㅇ 설계자 (설계사무소) - '문화재실측설계업' 면허
ㅇ 시공자 (건설업자) - '문화재보수단청업' 면허
- 연면적 200평이 넘으면 건설업체가 시공해야한다.
- 전문기능인 - '문화재수리기능자'
: 한식목공(대목수, 소목수), 한식석공(가공석공, 쌓기석공), 와공(번와와공,제작와공), 한식미장공, 철물공
그외 드잡이공, 조각공, 칠공, 도금공, 표구공, 조경공, 세척공, 보존과학공, 식물보호공, 실축설계사보, 박제및표본제작공
모사공, 온돌공, 비계공, 전기,설비,타일,내장,도배,도장 등
ㅇ 자재업자
- 목재, 기와, 석재
- 통상 흙과 돌은 지역 중장비회사를 통해 공급받는다
3. 한옥의 설계
ㅇ 설계도서 : 설계설명서, 시방서, 구조계산서, 설계도면, 공사원가계산서, 일위대가표,단가조사표, 수량산출서
ㅇ 한옥도면
- 평면도, 입면도(정면도, 배면도, 측면도), 단면도(종단면도, 횡단면도), 앙시도, 와복도, 창호도
- 추녀도, 선자도
ㅇ 한옥설계도서 검토 : 품질관리, 자금관리, 공정관리에 대해 면밀히 검토 필요
4. 집주인이 주관하는 행사
ㅇ개토제(開土祭) - 고유제(告由祭)라고도 한다
기공식, 요즘은 안전기원제로 갈음하기도 한다
ㅇ정초식(定礎式) - 주춧돌 놓을 때.
ㅇ입주식(入柱式) - 기둥을 세울 때.- 보통 입주상량을 같은 날 하므로 입주상량식을 같이한다
ㅇ상량식(上梁式) - 대들보 놓고 마루도리 올릴 때
- 상량문에는 집의 좌향과 개토,입주,상량날짜와 시각, 집주인의 기원내용을 적는다
上 (河)龍西紀 二千ㅇ九年(己丑)十一月 十六日 未時立柱上樑 <應 天上之三光>/<備 人間之五福>(洛)龜 下
- 상량문은 한옥의 정칸 종도리 장혀에 한지에 먹으로 쓰고 기름을 먹여 넣어놓는다
- 후손이 몇백년 지나 지붕을 헐어야 할 정도의 대규모 개보수 작업시 참고하라는 뜻으로
장혀(또는 장여)에 넣어두며 수리비에 보태라고 금붙이를 넣기도 한다
시대에 맞도록 CD 등 타임캠슐 역할로 확대되는 추세라고 한다
허난설헌이 여덟살때 지었다는 광한전 백옥루 상량문
“어영차 동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새벽에 봉황타고 요궁에 들어가 날이 밝자 해가 부상 밑에서 솟아올라 일만 가닥 붉은 노을 바다에 비쳐 붉도다. 어영차, 남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옥룡이 하염없이 구슬못 물 마신다. 은평상에서 잠자다가 꽃그늘 짙은 한 낮에 일어나, 웃으며 요희를 불러 푸른 적삼 벗기네. 어영차, 서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푸른 꽃 시들어 떨어지고 오색 난새 우짖는데, 비단 천에 아름다운 글씨로 서왕모 맞으니, 날 저문 뒤에 학 타고 돌아가길 재촉한다. 어영차, 북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북해 아득하고 아득해 북극성에 젖어 드는데, 봉새 날개 하늘 치니 그 바람 힘으로 물이 높이 치솟아 구만리 하늘에 구름 드리워 비의 기운이 어둑하다. 어영차. 위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참고문헌>>
「 한옥 짓는 법」 - 김종남 지음, 돌베개 간행
「 한옥의 멋」 - 신광철 지음, 한 문화사 간행
「 한옥 짓는 이야기」 - 정민자 지음, 중앙M&B 간행
「 전통 한옥의 조영원리와 공간활용 」 - 삼진건축사사무소 이봉수 소장(문화재기술자/건축사)
「 한옥 견실시공 정착」 - 전라남도 워크샵 자료(2010년)
「 한옥의 특징과 신한옥 기술 정책방향」 - 한옥정책 Brief No3(2011.12월) / 한옥기술개발연구단장 김왕직 외
「 한옥시공 메뉴얼 및 표준설계도서」 - 전라남도 자료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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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을 찾아서 - 우산
징비록을 집필한 서애 유성룡 선생이 살던 옥연정사 - 2012. 6월
"한옥의 향기는 주인의 인격이다"
꽃은 향기
사람은 인격
한옥은 앉음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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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
1. 풍수, 풍수지리, 풍수지리설(風水地理設) 개관
- 풍수는 장풍득수(藏風得水)를 말한다 / 葬書
- 바람과 물과 지질과 이기를 함께 보는 것이다
- 만물을 품고있는 천지를 논한다고 해서 감여(堪與)라고도 한다
ㅇ 풍수의 목적
- 만물을 생성하는 땅의 생기를 찾아 이용하는 것이다
(葬者 乘生氣也 / 葬書)
- 조상을 위한 음택, 집을 지을 양택을 고른다
- 우주, 은하계, 태양, 지구의 에너지장 속에서
인간도 육체적, 정신적 생명에너지를 상호작용 하며 살아간다
(同氣感應論)
- 과학이 발달하면서 점차 인정되고 있는 음양오행설과 주역을 바탕으로 한
"종교보다 과학적이다" 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ㅇ 이기론과 형기론
- 이기론 : 방위법과 오행, 괘를 강조하는 풍수이론이다 - 북방
- 형기론 : 지형, 형세에 의해 위치를 보는 江西법이라고 한다 - 남방
도선비결, 옥룡자기의 저자인 도선국사의 풍수는 지형과 산의 용세를 강조하는
강서법이라고 볼 수 있지만 풍수는 이기와 형기를 조화 통합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풍수지리의 다섯 핵심인 龍, 穴, 砂, 水와 羅經 사용법 어느 한가지도
통일된 이론이 없다
主形氣者略理氣 主理氣者略形氣 猝地體用不全 形氣者爲體 理氣者爲用
* 실전풍수입문 / 박봉주 저, 동학사 간
* 실용풍수지리 / 김항배 저, 일산출판사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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