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는 '세계디자인수도서울2010'을 앞두고 서울의 디자인 발자취를 보여줄 수 있는 '서울 디자인자산 51선'을 선정했다.
디자인 자산의 분류는 전통건축, 근현대건축, 거리, 공예/의상, 시각/그래픽, 서울아이콘/상징, 콘텐츠 등
7개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별로 대표 디자인을 선정하였다.
'서울디자인자산 51선'은 2008년 3월부터 선정자문위원 9명의 추천과 서울디자인위원회(90명), 디자인서울포럼위원회(36명)의 추가 추천을 통해 204개의 자산 후보를 수집하여 최종 150개 후보 대상을 연구했다.
이 후 두차례의 선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를 통해 '서울디자인자산 51선'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서울디자인자산 51선의 디자인 가치]
No. |
구 분 |
자 산 명 칭 |
디자인 가치 |
1 |
전통 건축 (09) |
경복궁 |
경복궁은 유교적 질서와 풍수적 자연관이 조화롭게 디자인된 조선의 정궁이다. |
2 |
창덕궁 |
창덕궁은 행정과 경제력이 집중된 실제적인 통치 공간으로, 자연 지세에 맞추어 전각을 배치한 공간디자인이다. | |
3 |
덕수궁 |
덕수궁은 격동기 구한말의 서양건축양식과 전통건축양식이 공존하는 건축디자인의 보고이다. | |
4 |
경희궁 |
경희궁은 궁궐의 규범보다 풍수설에 따른 사저의 일반 배치법이 적용된 공간디자인이다. | |
5 |
후원(後苑) |
후원은 자연을 병풍삼아 두른 우리 정원디자인의 표상으로 지도자의 인격과 호연지기 함양을 위한 교육공간이었다. | |
6 |
서울성곽 |
서울성곽은 자연의 흐름을 따라 구축된 것으로 서울의 유ㆍ무형적 디자인텍스트이다. | |
7 |
숭례문 |
숭례문은 서울의 얼굴로 자긍심의 건축이며 푯대의 건축이다. | |
8 |
흥인지문 |
흥인지문은 한양의 실질적 출입문으로 풍수지리적 보강책과 축조기술이 집약된 일종의 하이테크디자인이었다. | |
9 |
북촌한옥마을 |
북촌한옥마을은 유교문화의 현재진행형 디자인이다. | |
10 |
근현대건축 (11) |
한 강 |
한강은 서울을 존재하게 하는 중요한 도시인자(因子)로 근현대 공공디자인의 보고이다. |
11 |
청계천 |
청계천은 오수방출용 복개 개천을 도심의 생태수변공간으로 재창조한 도심재생디자인이다. | |
12 |
선유도공원 |
선유도공원은 환경 재생 생태공원이자 물공원이다. | |
13 |
독립문 |
독립문은 민족자주의지의 꼴라쥬이다. | |
14 |
탑골공원 |
탑골공원은 다양한 시대상이 공존하는 최초의 도시공원이다. | |
15 |
서울역사 |
서울역사는 르네상스풍의 절충양식 속에 근현대 시공간을 압축한 상징적 공간이다. | |
16 |
명동성당 |
명동성당은 우리 성당건축양식의 전범이다. | |
17 |
88 서울올림픽 메인스타디움 |
88 서울올림픽 메인스타디움은 인본적 이념의 건축적 실천이다. | |
18 |
2002 서울월드컵경기장 |
2002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전통의 조형 메타포로 인간과 자연, 전통과 현대의 조우를 실현한 건축이다. | |
19 |
평화의문과 올림픽공원 |
평화의문은 통일과 축제의 메시지를 담은 상징적 기념비이다. | |
20 |
월드컵공원 |
월드컵공원은 생태학적 실천이 있는 도시재생디자인이다. | |
21 |
거 리 (06) |
광화문과 광장 |
광화문과 광장은 세대를 이어 함께 호흡하는 문화와 경관의 장(場)이다. |
22 |
인사동 |
인사동은 전통과 현재가 어우러진 소통의 거리이다. | |
23 |
명 동 |
명동은 오감으로 느끼는 체험 거리이다. | |
24 |
이태원 |
이태원은 세계를 경험하는 이색적 도심이다. | |
25 |
대학로 |
대학로는 공연 예술의 장(場)이며 나아가 서울의 열린 무대이다. | |
26 |
홍대앞 |
홍대앞은 다양하고 자생적인 창작 활동이 일어나는 문화생태계이다. | |
27 |
공예·의상 (06) |
한양 목가구 |
한양 목가구는 유교적 질서의 생활양식으로 계층적 취향이 담긴 디자인이다. |
28 |
관복과 흉배 |
관복과 흉배는 관직을 구분하는 표식디자인이다. | |
29 |
활 옷 |
활옷은 왕실과 민이 함께 누린 복식문화이다. | |
30 |
매 듭 |
매듭은 예(禮)를 완성하는 기호이다. | |
31 |
보자기, |
보자기는 트랜스포머이다. | |
32 |
궁중음식 |
궁중음식은 최격(最格)의 오뜨꾸뛰르(Haute Couture)이다. | |
33 |
시각· (06) |
수선전도 |
수선전도는 유교적 정보디자인이다. |
34 |
동궐도 |
동궐도는 권력의 상징화를 위한 정보디자인이다. | |
35 |
정조대왕 원행반차도 |
정조대왕 원행반차도는 시대적 아이콘의 원형이다. | |
36 |
겸재의 한양진경 |
겸재의 한양진경은 서울의 과거와 내일을 보는 거울이다. | |
37 |
민 화 |
민화는 한양문화의 시각적 표현이다. | |
38 |
훈민정음 |
훈민정음은 우리 디자인 생각의 원점이다. | |
39 |
서울아이콘· |
N서울타워 |
N서울타워는 도심의 네트워크이자 서울의 상징 아이콘이다. |
40 |
해 치 |
해치는 서울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주는 수호신이며, 서울 상징 마스코트이다. | |
41 |
소나무 |
소나무는 늘 푸른 정신의 기표이다. | |
42 |
은행나무 |
은행나무는 유교도시 한양의 상징목이며 현재 서울시의 시목이다. | |
43 |
호랑이 |
호랑이는 벽사, 길상 등의 기표이며 동시에 해학과 풍자를 표현하는 도구이다. | |
44 |
콘텐츠 (08) |
종묘ㆍ제례 |
종묘는 보이지 않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디자인이다. |
45 |
사직단 |
사직단은 자연과 소통하기위한 공간디자인이다. | |
46 |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은 국제적 양식과 전통의 조화이다. | |
47 |
국립중앙박물관 |
국립중앙박물관은 우리 디자인의 본적(本籍)이다. | |
48 |
수문장교대식 |
수문장교대식은 살아있는 앨범이다. | |
49 |
서울설화 |
서울설화는 시공을 넘는 은유의 미학이다. | |
50 |
보신각 |
보신각은 한양의 배꼽이자 배꼽시계이며, 시간의식의 역사적 변화를 담은 디자인 콘텐츠이다. | |
51 |
남산봉수대 |
남산봉수대는 과거의 미디어 시스템 디자인이다. |
*자료 : 서울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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